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복지관소개 - 우리의 모습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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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적

우리복지관은 파주시 장애인복지를 선도하는 대표 기관으로서 그 당위성을 높이 인정받기 위하여 ‘윤리경영’ 실천에 앞장서고자 한다.
이에 다가오는 제 31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 시 우리복지관 ‘참된 경영 50계명’을 지역사회 내 널리 선포하고 이를 첫걸음으로 장애인복지의 투명 경영뿐만 아니라 보다 성숙한 복지를 실천하고자 한다.

추진배경

파주시에 함께하는 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꿈과 비전을 세상 밖으로 펼치기 위하여 우리복지관은 오늘도 아름다운 실천을 계속하고 있다.
그 무엇보다도 우리는 지역사회 안에서 마음이 덧없을 때나, 힘이 부칠 때나, 용기가 필요할 때나, 기쁨을 나누고 싶을 때 그리고 사랑을 고백하고 싶을 때에도 언제나 남녀노소 누구를 막론하고 늘 편안하게 찾아 쉴 수 있는 사랑방과도 같은 열린 복지관이 되기를 너나 할 것 없이 노력하여 왔다.
그러나 장애인들의 손을 잡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이 한참이나 멀고도 벅차다고 느껴진다.
우리는 지역사회 내에서 보다 신뢰받고 존경받으며 벌과 나비가 향을 쫒아 꽃을 찾듯이 그렇게 그윽하고 자연스럽게 사람들 속에 스며드는 복지관이 될 것이다.
지금 보다 더욱 투명한 경영 그리고 마음을 다하는 참된 경영에 앞장서 지역사회 안에서 더욱 모범적인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.
이에 우리복지관은 서른 한 번 째 장애인의 날에 즈음하여 그 동안 전 직원이 마음으로 준비해 온 ‘참된 경영 50계명’을 대외적으로 선포하고 늘 정직하고 믿음직스러운 복지관으로 사람들 속에 우뚝 서고자 한다.

우리복지관에서는 장애인들이 중심이 되는 복지를 실천하기 위하여 참여와 선택의 기회를 부여하며, 자립생활 촉진과 인식개선 및 장애예방교육을 통해 건강한 지역사회환경 조성과 사회통합을 이루어 나가고자 한다.
특히 지역사회 속에서 장애인 모두가 성공적인 자립생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 토대를 조성해 나가며 윤리경영, 인권보장, 차별해소, 편의증진을 위해 인력의 투입과 실천 전략을 집중화한다. 이에 다가오는 2011년 4월 20일, 제 31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다음과 같이 5대 윤리헌장을 지역사회 전 역에 널리 선포하고, 전 직원이 뜻을 모아 참된경영을 실천해 나아가고자 한다.

하나

우리복지관은 명백한 사회복지 공공기관으로서의 맡은바 책임을 다하여 늘 공명정대한 나눔을 실천하고,

하나

우리복지관은 찾아오는 모든 장애인들이 그 주인으로서 언제 어디서나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결정하도록 격려하며,

하나

우리복지관은 장애인 자립과 더 큰 행복을 짓기 위하여 지역사회와 손을 맞잡고 언제나 함께 할 것이며,

하나

우리복지관은 일상에서 절약 정신을 공고히 하며, 자연생태를 소중히 여겨 친환경적 경영에 앞장서고자 한다.

공명정대 경영 10계명

① 우리복지관은 인사위원회의(채용, 퇴직, 승진, 보상, 징계 등)결과를 서면으로 공개한다.
② 우리복지관은 직원의 직무전환 시 사전에 해당직원과 충분한 논의를 거친 후 결정한다.
③ 우리복지관은 직원역량 강화에 필요한 전문적 교육 및 자기계발을 충분히 지원한다.
④ 우리복지관은 상하동료 간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 분위기를 조성하여 개방적 조직문화를 확립한다.
⑤ 우리복지관은 직원 개인 및 팀 성과에 대하여 공정한 평가와 합리적인 보상을 한다.
⑥ 우리복지관은 고객 건의함을 설치·운영하여 다양한 고충 및 제안사항을 수렵한다.
⑦ 우리복지관은 우리복지관 내에서 행해지는 개인적 수익사업을 위한 상행위를 금한다.
⑧ 우리복지관의 예·결산을 연 1회 이상 게시판과 우리복지관 홈페이지, 소식지 등에 게재한다.
⑨ 우리복지관은 우리지역에 맞는 농촌형 장애인자립모델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.
⑩ 우리복지관은 제반시설 및 자원(도서관, 북카페, 체력단련실 등)을 지역사회에 적극 개방한다.

고객중심 경영 10계명

① 고객은 우리복지관 프로그램 이용 시 언제나 스스로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다.
② 고객의 개인별 특성, 개성, 강점 등을 충분히 고려한 개별화 프로그램을 실천한다.
③ 고객의 의견과 제안사항에 대하여서는 언제나 신속하고 친절하게 응대한다.
④ 고객을 위한 모든 안내 및 홍보물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.
⑤ 고객이 이용하는 모든 시설물은 항상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한다.
⑥ 고객에게는 진실만을 말하며 고객과의 약속은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반드시 지킨다.
⑦ 고객의 비밀과 신상 정보는 사전 동의 없이 공개하거나 타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.
⑧ 고객과의 관계에서 3만원 이상의 선물 및 이에 상응하는 물품 등을 받지 않는다.
⑨ 고객과 이성교제, 금전거래 등 부적절한 관계를 가지지 않는다.
⑩ 청각장애 고객과의 만날 때에는 수화로 인사한다.

직원개발 경영 10계명

① 직원은 운영비 집행 시 사회복지법인 재무회계 규칙에 맞게 사용한다.
② 직원은 우리복지관의 재산을 반드시 공적인 용도로만 사용한다.
③ 학연, 지연, 혈연 등의 관계에 영향을 받지 아니하고, 공정하게 직무를 수행한다.
④ 직원 간에 대가성이 있는 금품(30,000원 이상)을 제공하지 않는다.
⑤ 직원은 성, 출신지역, 결혼, 종교, 외모 등을 이유로 차별대우 받지 않는다.
⑥ 직원으로서의 품위를 지킨다.
⑦ 직원 간 언어적 신체적으로 상습적인 성희롱 및 성추행이 발생하는 경우 퇴사시킬 수 있다.
⑧ 담당 직원 부재 시 인계받은 자는 업무를 충실히 이행한다.
⑨ 직원은 업무와 무관한 전화, 인터넷, 사이버주식, SNS(Social Networking Service)를 삼간다.
⑩ 직원은 복지관의 승인 없이는 다른 직장 및 아르바이트를 하지 않는다.

사회통합 경영 10걔명

① 지역사회 자원과 활동가를 조직화하여 장애인복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.
② “행복한내일을여는사람들”을 매년 확대해 나가 지역주민들이 장애인들의 이웃으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한다.
③ 우리 복지관의 행사에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한다.
④ 장애인복지서비스와 관련된 지역사회의 조사연구 활동을 지속적으로 한다.
⑤ 복지관 건물 중심이 아닌 지역사회 안에서 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.
⑥ 장애인들의 용이한 정보접근 및 이동권 확보를 위하여 노력한다.
⑦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장애인식개선 사업을 통한 사회통합을 이룬다.
⑧ 지역사회 봉사활동에 참여한다.
⑨ 지역사회 민관협력 네트워크를 조직하고 발전시켜 장애인복지 향상에 기여한다.
⑩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장애인복지 발전을 위한 새로운 정책을 개발한다.

친환경적 경영 10계명

① 모든 직원이 대중교통 이용에 적극 참여한다.
② 음식물 쓰레기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직원이 노력한다.
③ 개인 컵을 사용하여 일회용 소비를 줄인다.
④ 외부 발신공문을 제외한 모든 문서는 이면지를 적극 활용한다.
⑤ 1시간 이상 자리를 비울 때에는 컴퓨터 모니터를 끈다.
⑥ 사무실 내 적정온도를 유지한다.
⑦ 직원들은 되도록 엘리베이터 사용을 삼기고 경사로를 적극 사용한다.
⑧ 친환경 제품을 우선 구매하여 사용한다.
⑨ 폐품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한다.
⑩ 당직, 점심시간, 회의 등의 경우 최대한 전등을 소등하고 최소한의 전력만 사용한다.